본문 바로가기

QA

소프트웨어 오류 사례

디즈니의 라이언 킹(1994-1995)
 1994년 가을 라이언 킹 애니메이션 이야기 북을 출시하였다. 소수 시스템에서는 동작했지만, 일반 대중들이 가지는 대다수의 평범한 시스템에서는 동작하지 않는 문제점 발생하였다.

인텔 펜티엄 부동 소수점 나눗셈 버그(1994)

 인텔의 소프트웨어 테스트 엔지니어들은 칩을 출시하기 전에 발견하였으나 인텔 측에선 중요한 버그가 아니라고 판단하고 제품을 출시하였다. 린치버그 대학의 토마스 R. 나이슬리는 이 버그를 발견하였고 인터넷에 올렸고 다른 사람들에 의해 오답을 출력하는 추가적인 경우들이 발견되었다. 이 때문에 해당 제품을 리콜하여 금전적인 손해(4억 달러 이상)도 입었으며 인텔이라는 회사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졌다.

NASA 화성 극지 착륙선(1999)

 1999년 NASA의 화성 극치 착륙선이 화성 표면에 착륙을 시도하는 도중 사라졌다. 원인을 조사하였고 가장 근접한 이유는 단 하나의 데이터 비트를 잘못 설정하였기 때문으로 결론을 내렸으며 사람들은 문제가 왜 내부 테스트에서 잡히지 않았는지 놀라워했다. 실제 NASA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 두 팀으로 나누어서 테스트하였고 한 팀은 착륙선의 다리를 접어 내리는 절차를 테스트하였고 또 다른 팀은 그 시점부터 착륙 절차를 테스트하였다. 첫 번째 팀은 접촉 스위치 비트가 설정되었는지 확인하지 않았다. 이 비트는 첫 번째 팀의 영역이 아니었으며 두 번째 팀은 테스트를 시작하기 전에 항상 컴퓨터를 리셋해서 접촉 스위치 비트를 초기화했다. 각자 두 부분은 완벽하게 작동되었지만, 함께 동작했을 때는 완벽하게 작동되지 않아 결국에는 착륙선이 추락하는 결과가 나왔다.

패트리엇 미사일 방어 시스템(1991)

 이 라크 스커드 미사일을 방어하기 위해 걸프전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많은 뉴스 기사들이 이 시스템의 성공을 알렸지만, 사우디아라비아의 테헤란에서 28명의 미국 병사를 죽인 미사일을 포함해서 몇 발의 미사일에 대한 방어는 실패하였다. 분석가들은 소프트웨어 버그가 문제라는 것을 알아냈다. 14시간이 지나면 수치를 누적하는 시스템 시계에서 작은 시간 오류가 발생해서 추적 시스템이 더는 수치를 누적하지 못하였다. 테헤란 공격에서 이 시스템은 100시간 이상 운용되고 있었다.

Y2K 버그(2000)

 2000년 이전에 메모리 저장 공간을 줄이기 위해 년도 YYYY 4자리 형식을 2자리 형식으로 줄이는 방식을 사용하여 1999년을 99로 표현하였으며 2000은 00으로 표현하여 1900년인지 2000년인지 알 수 없게 되었다. 2000년이 되기 전에 시스템이 갱신될 것으로 생각했으나 계속 사용했다. 잠재적인 Y2K 오류를 고치기 위해서 위 방식처럼 된 프로그램을 교체하거나 갱신하는 목적으로 수천억 달러가 소모될 것으로 추정됨.

위험한 미리 보기(2004)

 1994년 JPEG 형식의 그림에 바이러스가 포함된 채로 전자메일을 통해 신속하게 전달된다는 일이 있었으나 이는 만우절에 보내져서 단순한 장난으로 치부되었다. 이 당시 전문가들은 JPEG 이미지를 보는 것만으로 PC에 바이러스를 감염시키는 방법은 없다고 언급 하였다. 2004년 JPEG 이미지를 보는 것만으로 바이러스를 감염시킬 있다는 것을 증명되며 이는 시간의 흐름과 함께 기술적인 문제는 극복될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이다.

아리안 5 로켓 폭발(1996)

 1996년 아리안 5 로켓이 발사된 지 40초 만에 폭발하였다. 이유는 64비트로 표현된 실수 값을 16비트 정수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16비트보다 큰 수가 입력되어 오버플로우가 발생하여 폭발하였다. 윗부분을 계산하는 코드를 아리안 4 로켓의 코드를 그대로 사용하여 나타난 일이다.

이 외 국내 사례
소프트웨어로 인한 업무 중단 사례들 (소프트웨어 테스팅 부족이 주요 원인)
[매일경제] 재정 17조원 엉터리 계산 주범은?

[연합뉴스] 인터넷서점 예스24 사이트 잇따른 장애
[연합뉴스] 교통카드.전용차로.BMS.홍보 `총체적 부실'
[디지털타임스] 행자부 전산망도 `다운`
[연합뉴스] 전산사고로 체면구긴 '토종은행'
[노컷뉴스] 기업은행 전산장애 인한 전국 지점 업무마비

출처 : 소프트웨어 테스팅(책), SmartPlace,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