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Java

제임스 고슬링

제임스 고슬링(James A. Gosling, 1955년 5월 19일 ~ )은 캐나다소프트웨어 개발자이다. 자바를 최초 개발하여 '자바의 아버지'라 불리며, 가장 영향력 있는 Programmer 중 한 사람이다. Java 이외에도 Multi-Processor용 UNIX와 Complier, Mail System, 데이터 인식 시스템 등을 개발하였다.

개발자 가운데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William H. Gates)만큼이나 유명하지만, 개발자 특유의 '몰두' '은둔' 성향 때문에 세상에 널리 알려지지는 않았다. 그는 또 Java커피를 하루에도 10여 잔 씩 마시는 Java 예찬론자이기도 해서, 'Java'라는 명칭을 인도네시아 섬 이름으로 유명한 커피 재배지에서 따왔다고 한다.

역사

제임스 고슬링은 캐나다 칼버리 대학교를 거쳐 Carnegie Mellon University에서 박사학위를 밟고 Sun Microsystems에 합류한다. 그는 90년말 Patrick Naughton, Mike Sheridan과 함께 Green Project Team에 배치됐다. 당시 Sun Microsystems는 어떤 Hardware Platform에서도 동작하는 Object Oriented Opting System를 원하고 있었다. Green Project Team은 Object Orented의 새로운 Language인 Oak를 개발했다. Oak는 모든 전자제품에 적용시킬 수 있는 전천후 언어로 완성단계에 이르렀다.

제임스 고슬링(James Gosling)은 Oak를 기반으로 상품 개발을 추진했다. Interactive TV(양방향TV)에 탑재해 비디오와 오디오를 통제할 수 있는 작은 액정 Controller를 제작했다. 그 후 Green Project는 Java Project로 새출발을 하게 된다. 고슬링은 Oak를 Web에 적용시킬 수 있는 Code작업을 맡았고 Naughton이 Code를 Internet상에서 Compile 할 수 있는 Killer-App을 제작했다. 그 결과 고슬링의 Code는 Java라는 이름으로, Naughton의 Killer-App은 핫Java라는 이름으로 완성된다.

Java의 특징은 일단 Program을 작성하면 어떤 Platform에서도 실행된다는 의미에서 WORA(Write once, run everywhere)로 요약된다. 이는 기존 Program들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놀라운 아이디어였다.

컴퓨터 운영체제는 호환이 되지 않기 때문에 예를 들어 유닉스에 서 만든 Program은 다른 OS에서 돌릴 수 없어 새롭게 변형해야 하는 어려움을 안고 있었다. 하지만 Java는 각 OS마다 Program이 똑같이 동작할 수 있도록 OS와 Program 사이의 중계 구실을 하는 Virtual Machine을 만들어 이 문제를 해결했다.

원래 Java는 가전기기를 운영하기 위한 Program 언어로 개발됐다. 하지만 90년대 초의 상황은 가전기기 따위에 Java를 동작시킬 만한 Memory나 Hardware 여건이 마련되지 못했다. 하지만 Internet과 Web Browser 시대가 되면서 Java는 화려하게 부상했고, 전 세계 Programmer들 사이에 급속도로 확산될 수 있었다. 아이러니한 사실은 10여년이 흐른 최근에야 휴대전화나 TV셋톱박스, 심지어 화성탐사용 Robbot에도 Java로 만든 Program이 탑재돼 Java의 원래 소원을 이루게 된 것이다.

지난 몇 년 동안 MicrosoftSun Microsystems 사이의 지루한 Java기술 침해에 관한 소송이 진행되기도 했다. 최근 두 회사가 화해하고 손을 잡게 되면서, 이후 두진영은 상호발전을 위하여 협력하는 분위기 이다. 컨퍼런스와 외부행사에서 경쟁사의 제품에 대해 호의적 평가가 나오고 있으며, 이러한 화애모드 속에 고슬링은 C#언어의 성능개선에 참여하여 구조적 문제점을 자문해주기도 하였다.

이후, Sun MicrosystemsOracle에 흡수 합병되었고, 고슬링은 Oracle의 Client Software Group CTO로 활동하였다. 그리고 지난 2010년 4월 9일 고슬링은 Oracle을 떠났으며 그는 그의 Blog를 통해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임을 시사했다.

출처: 위키디피아

관련 내용

세계 최고의 프로그래머, 제임스 고슬링